자기주도 학습은 오늘날 교육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는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 과정을 스스로 주도하며, 학습 목표 설정부터 자원 확보, 학습 전략 선택, 그리고 학습 결과 평가에 이르기까지 모든 과정을 자신의 책임으로 수행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아메리칸 헤리티지 사전에 따르면, 학습은 경험을 통해 지식과 이해, 숙달을 얻는 것입니다. 이는 단순히 정보를 암기하는 것이 아니라, 경험을 통해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내면화하는 과정을 포함합니다. Kimble(1961)은 학습을 '경험에 의해 유발되며, 일시적인 신체 상태에 기인하지 않은 행동이나 행동 잠재력의 비교적 영속적 변화'로 정의합니다. 이러한 정의는 학습이 단순한 지식 습득을 넘어서 행동의 변화를 가져오는 깊은 과정임을 시사합니다.
자기주도 학습의 개념은 여러 학자들에 의해 다양하게 해석되어 왔습니다. Knowels(1975)는 자기주도 학습을 '타인의 도움 없이 자기 스스로 주도적으로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효율적인 학습 전략을 사용하며, 학습 결과를 스스로 평가하는 일련의 과정'으로 정의했습니다. Zimmerman(1986)은 좀 더 확장하여 '동기적, 초인지적, 행동적으로 학습자 스스로 학습에 적극 참여하는 것으로서 학습 성취를 촉진하는 실제적인 촉진자'라고 설명합니다. 이러한 정의들은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와 내부 동기 부여가 자기주도 학습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학습 원리에 따르면, 학습은 목표가 있어야 하며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스스로 규칙을 만들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하며, 학습에 집중하고 지속적으로 반복해야 합니다. 또한 학습은 재미를 느끼며 구조적으로 정리해야 하고, 결과로 표현되어 학습하는 습관이 형성되어야 합니다.
자기주도 학습은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 요구를 진단하고, 학습 목표를 설정하며, 필요한 인적/물적 자원을 확보하고, 적합한 학습 전략을 선택/실행하는 과정을 포함합니다. 이 과정은 학습자 스스로 자신의 학습에서 주도권을 갖는 것을 중요시합니다.
학습 철학은 모든 인간이 태어날 때부터 학습자임을 강조하며, 학습은 살아가면서 배우는 모든 과정에서 이루어진다고 말합니다. 또한, 재미있게 즐기는 놀이와 게임 과정도 학습의 일부이며, 각자에게 맞는 공부 방법이 있다고 합니다. 학습의 최종 목표는 스스로 공부하는 습관 형성이며, 자신에 대한 믿음이 공부에 영향을 줍니다. 또한 스스로 호기심이 생긴 내용에 대해 배울 수 있습니다.
자기주도자율학습지도는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 목표를 세우고, 계획하며 실천하고 점검하도록 정서적 지원을 바탕으로 하는 동반관계를 제공합니다. 이는 학습자가 스스로 자신의 학습 과정을 이끌어 나갈 수 있도록 돕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자기주도학습 #학습전략
'자기주도자율학습법(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기주도자율학습법. 6강. 효과적인 영어 학습을 위한 핵심 단어와 표현 마스터하기 (0) | 2024.02.01 |
---|---|
자기주도자율학습법. 5강. 영어 학습에서의 핵심 단어 사용과 이해 (0) | 2024.02.01 |
자기주도자율학습법. 4강. 뇌 기반 영어 학습: 단어를 넘어서 (0) | 2024.02.01 |
자기주도자율학습법. 3강. 뇌과학과 연계된 영어 학습 방법 탐구 (0) | 2024.02.01 |
자기주도자율학습법. 2강. 현대 교육 트렌드에 맞춘 영어 어휘 학습의 중요성 (0) | 2024.02.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