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니어영어교육법. 17강. 영어교수법 5. (TPR, CLL, 역할 놀이)
안녕하세요, 영어에 관심을 가지고 계신 여러분들! 오늘은 주니어 영어 교육법의 17강에서 영어 교수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번 강의에서는 Total Physical Response(TPR), Community Language Learning(CLL), 그리고 역할 놀이(Role-play)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1. 전신 반응 교수법 (TPR: Total Physical Response)
TPR은 외국어 학습을 신체적으로 반응하면서 진행하는 교수 기법입니다. 학습자는 교사의 명령에 따라 신체적 반응을 통해 대상 언어를 습득합니다. 이 방법의 장점은 청취 능력을 효과적으로 향상시키고 몸을 사용하므로 긴장감 없이 학습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학습자들이 장난을 칠 수 있고, 산만해질 수 있으며, 고학년 학습자들에게는 효과적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2. 공동체 언어 학습법 (Community Language Learning)
CLL은 상담 학습 이론을 외국어 학습에 적용한 교수법으로, 학생들은 모국어로 대화하면서 학습합니다. 이 방법은 학생들 간의 협동 정신을 촉진하며 학습자들이 안도감을 가지고 학습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합니다. 하지만 교사와 학생 사이에 직접적인 지시가 없어 학생들이 잘못된 언어를 사용할 수 있는 단점도 있습니다.
3. 역할 놀이 (Role-play)
역할 놀이는 특정한 상황과 역할을 주고 이에 맞게 대화하고 행동하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역할 놀이를 통해 학생들은 가상의 상황에서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며 언어의 기능을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역할 놀이의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며, 학습 내용과 학생의 수준에 맞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4. 역할놀이의 활용
역할 놀이를 활용할 때에는 해당 학습 내용과 관련된 상황과 역할을 선택해야 합니다. 학생들이 역할 놀이를 준비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과 조건을 제공하고, 역할의 의미와 학습 목표를 설명해야 합니다. 교사는 학생들이 역할 놀이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합니다.
이렇게 다양한 영어 교수법을 활용하여 학습자들에게 효과적으로 영어를 가르칠 수 있습니다. 각 교수법은 학습자의 수준과 상황에 따라 선택하여 활용할 수 있으며, 학생들의 언어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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